얼굴 건선 유일하게 도움이 된 것
어릴때부터 피부가 약해서 아토피나 발진, 두드러기 등 여러가지 일을 많이 겪었습니다 무릎 뒤쪽과 발목 주위에 아토피 자국이 남아있는데.. 자라서 자연스럽게 좋아진 경우이지만 성인이 되면서 한동안 큰 이상은 없었지만 몇년전부터 목덜미, 얼굴, 귀 주위에 건선이 생겨 고생했습니다.
얼굴 건선이란?
아트피와 마찬가지로 자가면역질환의 하나로 아직 원인에 대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피부염입니다. 우리 피부 속에 있는 면역세포(T세포)가 급격히 활발한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각질세포를 자극하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피부표피의 과잉증식+염증이 발생하는 문제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피부 순환 주기대로라면 한 달 정도 주기로 각질이 새로 생겨 죽은 각질은 탈락하는 것이 맞지만 얼굴의 건선이 있는 경우는 이 과정 자체가 엉망이 되고 과도한 각질이 마구 증식하면서 피부에 비늘 모양으로 비늘이 덮이고 그로 인해 염증 반응과 가려움증이 동시에 나타난다고 합니다.
발병 원인 자체가 명확하지는 않지만 주로 저처럼 아토피 전적이 있는 사람이거나 얼굴 건선 유전력이 있거나 갑자기 바뀐 생활환경, 약물복용, 피부자극, 건조증, 스트레스 등의 다양한 영향을 받아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아까 말씀드린 것은 발병을 일으키는 것이기도 하지만 상태를 더 악화시키는 요인이기도 하기 때문에 관리할 때 이 부분을 꼼꼼히 체크하고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통통하게 올라오는 것도 거칠거칠한 피부의 껍질이 하얗게 쌓이면서 점점 범위가 넓어지기도 합니다. 저는 주로 얼굴 근처에 한정적인 범위로 나타났는데 주로 팔꿈치나 무릎 등 피지 분비가 적고 건조한 부분에 쉽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각한 경우 손발, 손발 등 온몸으로 퍼져나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두피에도 퍼져 머리를 감는 것도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외부 자극이나 특정 균에 감염되어 나타나는 피부 문제가 아니기 때문에 면역반응을 강제로 억제하는 스테로이드 연고와 항히스타민제 연고를 발라 상태를 누그러뜨릴 수밖에 없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많은 연고를 사용해 왔고 항히스타민제도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장기간 사용하고 의존하는 것이 얼마나 몸에 나쁘고 좋지 않은지 알면서도 당장 가려워서 불편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연고를 바르고 약을 먹으면 그래도 당분간은 쉬워지지만 일정 기간 후 사용을 중단하면 예전으로 돌아가는 현상이 이를 막기 위해 얼마나 알아냈는지..체순환과 체질, 면역체계의 문제를 몸속에서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한방병원에서 체질을 바꾸는 방향으로 백만원 가까이 드는 한약도 만들어 먹어보고 침도 놓아보고 여러 가지를 했지만 둘 다 한약도 결과는 비슷했습니다.
외부에서 답을 찾으려 했던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애초에 피부 자가면역에 이상이 생기고 피부가 예민해지고 약해지는 이유는 장벽이 정상적인 보호기능, 방어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인데 이런 방향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얼굴의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고 피부에 닿는 모든 것을 신경 쓰면서 피부 장벽이 기능하도록 철저히 관리를 시작했습니다.
외부에서 답을 찾으려 했던 것 자체가 잘못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애초에 피부 자가면역에 이상이 생기고 피부가 예민해지고 약해지는 이유는 장벽이 정상적인 보호기능, 방어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뜻인데 이런 방향에는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습니다. 얼굴의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제거하고 피부에 닿는 모든 것을 신경 쓰면서 피부 장벽이 기능하도록 철저히 관리를 시작했습니다.건선에 유일하게 도움이 된 것사용해본 보습제 중 유일하게 가려움증도 완화시켜주고 심한 인설도 부드럽게 해주는 정말 고마운 보습크림입니다 항알레르기, 항히스타민의 역할이 스테연고만큼이나 뛰어나다는 과이아즐렌도 함유되어 있으며 항염, 항균, 피부해독작용에 도움을 주며 항영양능력을 나타내는 유황도 풍부하여 더욱 신속한 진정과 회복을 돕고 문제있는 피부를 정상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병풀추출물도 풍부합니다습진이나 건선, 한센병 등의 치료를 담당한 한방에서 활용되는 귀중한 약재들이 듬뿍 들어있는 보습 크림이기 때문에 연고 사용을 제한해야 하는 시기나 장기간 약을 바르고 쉬어야 하는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했습니다 물론 연고나 약처럼 강한 성분이 들어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와 비슷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생약 재료들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일반 보습제와는 확실히 다릅니다.한방고처럼 까칠해서 냄새가 나서 바르기가 어려워진 것도 아니고 익숙한 수분크림 제제에 상큼하고 유분이 없는 타입이라 수시로 어디서나 불편하고 가려울 때 자주 덧바르면서 관리하는 것도 좋았습니다.특히 저는 몸이 아니라 목, 얼굴 건선이었기 때문에 느끼하거나 냄새가 나쁜 방부 타입의 제제를 바르기에는 무리가 있었기 때문에 이 크림이 더 마음에 드는 색소, 항료, 방부제 같은 첨가물이 일절 함유되어 있지 않은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인데 특유의 유황 냄새도 전혀 없고, 발림성이나 사용감도 상당히 좋으며, 자주 손이 가서 그만큼 자주 바르니까 사용할수록 약해진 피부도 속에서 튼튼하고 딱딱해지는 느낌도 듭니다 거친 인설 부위는 부드럽고 유연해지며 피부 자체는 튼튼해지는 느낌이라고 할까 귀중한 약제와 함께 세라마이드한때는 또 아트피가 시작되는 줄 알고 얼마나 우울하고 슬펐는지 건선이라는 걸 알고도 아토피가 아니라 다행이라고 해야 하나, 내 피부는 왜 이러는지 속상했는데 작은 부분부터 관리에 신경 쓰면서 도움이 되는 보습 크림을 찾아서 상태가 많이 좋아지고 있고 요즘은 스트레스도 많이 줄었어요.건선이라는 것도 아트피나 습진성 피부염처럼 한번 나타나면 평생 조심해서 관리를 계속해야 하기 때문에 좋아진 상태를 유지하고 소홀해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이 앞으로의 숙제라고 생각합니다.저처럼 양실, 한방 모두 가봐도 큰 변화가 없다면 기본적인 생활습관부터 다시 한번 체크해보시고 나쁜 영향을 주는 것들을 고쳐서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항염, 항균, 배리어 리페어 보습제로 꾸준히 관리해보시는 건 어떨까요?